안녕하세요.

    혹시 해외 여행자를 위한 택스 리펀(tax refund) 제도를 들어보셨나요?

    택스 리펀은 여행자를 위한 혜택으로, 해당 국가 내에서 사용하지 않는 물품에 대한 부가 가치세를 환급해 주는 제도입니다.

     

    따라서 유럽 택스 리펀의 경우는 유럽 거주자나 장기 체류(3개월 이상)하는 경우는 택스 리펀을 받을 수 없어요.

     

     

    또한 유럽 여행의 경우, 아무래도 여러 나라를 방문하는 여행 계획을 세우게 되는데요.

    EU존의 유럽 지역에서는 최종 출국하는 공항에서 EU 지역에서 쇼핑했던 모든 영수증을 모아서 한 번만 택스 리펀을 신청하면 됩니다.

     

    물품 구매일로부터 3개월 안에 유럽에서 출국하는 경우에만 택스 리펀을 신청해 받을 수 있어요.

     

    유럽 여행 출국스페인에서 해야 하는 이유!

     

     

    그런데 이런 택스 리펀 정보, 알고는 있어도 실제로 하려면 굉장히 번거롭다는 생각이 들죠.

     

    하지만 스페인 택스 리펀의 경우는 디지털로 세관 신고를 할 수 있는 DIVA 기계가 있어 다른 나라에 비해 택스 리펀이 훨씬 수월했어요.

     

    스페인은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등 다른 EU 지역보다 환급률이 높은 편(최대 15.7%)이에요.

    또한 최소구매금액 제한이 없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유럽 여행 계획을 세우고 계신다면, 마지막 방문을 스페인으로 하셔서 출국을 스페인 공항으로 하시면 편할 것 같아요.

    한국에서 유럽 여행을 계획 중이시라면, 여행자만의 특권인 쇼핑 후 택스 리펀 혜택을 꼭 챙기세요!

     

    실제로 디바 머신을 이용해 택스 리펀을 받으니 정말 간편했는데요.

    오늘은 스페인 마드리드 공항에서 택스 리펀 (tax refund) DIVA를 이용해 소소하게 환급을 받은 후기를 남기려고 합니다.

     

     

    1. 쇼핑 후 택스 리펀 영수증 요청 & 개인 카드 정보 기재


    택스 리펀을 받기 위해서는 물품 구입 시 택스 리펀용 영수증을 요청해야 합니다.

    이걸 몰라서 아쉽게도 택스 리펀을 신청할 수 없었던 경험이 있어요. 해외여행 중 쇼핑이라면, 반드시 택스 리펀용 영수증을 요청하세요.

     

     

    택스 리펀용 영수증을 요청하면 직원이 여권 정보를 확인해서 기계에 입력을 합니다.

    소중한 개인정보를 입력 후 엄청나게 긴 영수증을 주는데요,

    이 영수증은 택스 리펀을 받기 위해 꼭 필요하니 잘 보관하셔야 합니다.

     

    추후 출국 시 택시 리펀 대행 회사에 이 영수증을 보내야 하니, 봉투도 꼭 같이 받으세요.

     

     

    쇼핑을 하는 상점에 따라 택스 리펀을 대행하는 회사가 다르게 정해져 있습니다.

    스페인의 경우 제일 규모가 큰 택스 리펀 회사는 글로벌 블루와 플레넷(Planet, 프리미어 택스 프리)등이 있어요.

     

    저희는 화장품 구입을 위해 세포라(sephora)나이키, 두 곳 에서 소소하게 쇼핑을 했는데 모두 Planet 영수증을 받았습니다.

    영수증을 뭉텅이로 받게 됩니다.

    영수증 상단을 보면 Planet에서 대행하는 택스 리펀드 영수증임을 확인할 수 있어요.

     

     

    바코드가 함께 출력되는데, Scan only if you are leaving from Spain이라고 적힌 것처럼,

    스페인에서 출국할 때 DIVA머신에 바코드를 읽어주면 됩니다.

     

    영수증 하단을 잘 살펴보면 Credit card refund란이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통해 환급받는 것이 현금으로 돌려받는 것보다 수수료가 적게 나갑니다.

     

    미리 공항에 도착하기 전 세금 환급 받을 신용카드 정보를 적어주고, 서명을 해서 준비해 둡니다.

     

     

    이때 물품을 구입할 때의 카드 소유자 정보는 중요하지 않고요.

    환급받을 신용카드의 소유자와 택스 리펀을 신청한 사람의 여권 정보는 동일해야 합니다.

     

     

    2. 마드리드 공항 DIVA 기계에서 바코드 찍기


    여행이 끝난 것은 아쉽지만 한국으로 돌아가기 전, 공항에서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DIVA 기계를 찾아 영수증을 읽어줘야 합니다.

     

    바르셀로나 공항에서는 택스 리펀을 위해 디바 머신들이 많이 몰려있는 장소가 따로 있었고요.

    마드리드 공항 제 2터미널에서도 EU지역이 아닌 여행자들을 위해 디바 머신이 에어 유로파 뒤쪽에 있었습니다.

     

    공항에서 디바 기계 위치의 공통점은 모두 비행기 티켓 체크인을 하는 장소, 즉 물품 짐 검사를 하기 전에 있었다는 것이에요.

     

    한국어 설정도 있기 때문에 간편하게 영수증의 바코드를 찍어주고 확인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이를 확인하시면 디지털 도장을 받은 것으로, 신고가 완료된 것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이게 끝인가?' 할 정도로 매우 간단했어요.

     

    간혹 X 표시가 나오면 직접 세관에서 물건 확인을 하고 도장을 받아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 영수증 보내기


    디바 기계에 택스리펀용 영수증 바코드를 찍으셨다면, 이제 택스리펀을 위한 마지막 관문이 남았습니다.

    바로 영수증을 택스리펀 대행 회사로 보내는 것입니다.

     

    현금 리펀은 대행부스 창구에서 직접 처리하지만, 카드 리펀의 경우는 영수증을 보내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택스 리펀용 영수증을 함께 받았던 봉투에 넣어 공항에 있는 노란색 전용 우체통에 넣으면 되는데요.

     

     

    혹시라도 시간이 촉박하거나 우체통을 못 발견한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DIVA 머신에 잘 찍힌 영수증이라면, 한국에 와서 국제 우편으로 보내거나 인천 공항에서 처리를 해도 택스 리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택스 리펀용 영수증을 잘 보시면 track number가 있는데요,

    플레넷 대행사의 경우 홈페이지에서 이 트래킹 넘버를 입력하시면 현재 어떻게 처리가 되고 있는지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약 한 달간의 기다림 끝에...

     

    해외 취소 접수로 택스 리펀드 받기를 성공했습니다! 야호!

     

     

    유럽 여행 계획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이상 스페인 공항 택스 리펀 디바 이용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바르셀로나 여행 일정을 계획 중이시라면,

    다음 글을 참고해주세요!

     

    2주간 스페인 여행 일정, 경비 내역 엑셀 공유 (바르셀로나, 그라나다, 세비야, 마드리드, 독일 뮌

    안녕하세요. 뽀닥입니다. 저는 현재 독일에서 일을 하며 한국에서 직장을 다니는 남자친구와 2년째 장거리 ...

    blog.naver.com

     

    바르셀로나 30대 직장인 혼자 여행 브이로그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