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돈을 버는 상황이 되고 나니 이 돈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환율 변동성이 커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현지에서 투자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어렵고, 많은 돈은 아니지만 그래도 오랜 시간 동안 그냥 두고 놀리기도 그렇죠.

    저의 경우에도 외화를 원화로 환전을 해야할 것 같아서 해외에서 한국으로 송금하는 법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이 중 가장 수수료가 낮은 방법으로 한국으로 송금하는 방법인 트랜스퍼와이즈(Transferwise)에 대한 정보 및 사용 후기를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왜 트랜스퍼와이즈인가? - 수수료, 시간, 환율


    1. 먼저 수수료를 생각해봅시다.

    해외에서 한국 금융 기관으로 송금을 할 때는 보통 SWIFT망을 사용하게 되는데, 여기에는 송금수수료, 전신료, 중계수수료, 수취수수료와 같은 많은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해외에 있는 나의 계좌에서 한국에 있는 나의 계좌로 보내는 건데도 현지에서도 온갖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며 심지어 한국에서도 수취수수료를 내야 하는 것이죠.

     

    2. 다음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시간입니다.

    이거는 뭐... 당연히 빠르면 빠를 수록 좋겠죠.

    참고로 제가 해외에서 한국으로 송금받을 일이 있었는데 영업일 기준이어서 그런지 2주나 걸렸던 경험이 있습니다.

     

    3. 마지막으로 제가 가장 많이 고민했던 환율을 생각해봅시다.

    해외에서 한국으로 송금을 할 때 한국에서 가지고 있는 통장이 외화통장인 경우를 가정해 봅시다.

    만약에 내가 해외에서 한국으로 외화를 송금해서 외화의 형태로 보유하고 있다면 추후 이 돈을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게 될까요?

    다음 3가지 경우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1) 외화통장에서 원화로 추후 환전을 할 계획이라면 해당 은행에서 환전 우대를 얼마나 해주는지 잘 체크해야 합니다.

    유로화의 경우 SC은행에서 인터넷 뱅킹을 통한 기본 환전 우대율은 80%입니다. (외화팔고 원화사기)

    2) 만약 여행 등의 이유로 추후 외화를 현찰로 인출하고자 한다면, 기본적으로 송금을 통해 통장에 입금된 것이지 현찰로 입금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외화현찰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일정 기간 (SC은행의 경우 입금 후 한 달)이 지나면 수수료의 50%가 감면되지만 기본적으로 굉장히 비쌉니다.

    3) 마지막으로 해외 금융기관과 같은 다른 곳으로 외화를 송금하는 경우라면 해외송금 수수료를 잘 체크해야 합니다.

    요즘 한국에서 해외로 송금하는 법은 카카오뱅크가 저렴한 수수료로 대세이긴 합니다.

    하지만 가지고 있는 외화가 있다면 환율 상황에 따라서 비싼 해외송금 수수료를 지불하고서라도 이체를 시도할 수 있겠습니다.

    어쨌든 해외에서 한국의 외화통장으로 외환의 형태로 송금하게 된다면 자금을 분산해서 보유할 수 있다는 장점 외에는, 궁극적으로 추후에 수수료를 내고 유동성 있게 사용하게 된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해외에서 한국으로 송금을 할 때 한국에서 가지고 있는 통장이 원화통장인 경우라면 어떨까요.

    이체와 동시의 그날의 환율로 환전이 되기 때문에 환율이 좋을 때 송금을 시도해야겠죠.

    또한 같은 날이더라도 환전 우대 적용이 은행마다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참고로 많이 추천되는 카카오뱅크의 환전 우대는 50%입니다. 

     

    따라서 해외에서 한국으로 송금을 할 때 수수료 적게 붙고, 빠르고, 환율 우대율이 좋은 방법을 찾게 되었습니다.

    마치 광고 같지만... 트랜스퍼와이즈를 사용할 수밖에 없겠더라고요.

     

    트랜스퍼와이즈 사용 방법


    트랜스퍼와이즈는 영국에서 2011년에 설립한 금융 회사입니다.

    실시간 환율 적용과 매우 적은 수수료로 해외 송금을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인데요.

     

    먼저 트랜스퍼와이즈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https://transferwise.com/

    송금하고 싶은 금액을 입력해줍니다.

    이때 실시간 적용되는 환율과 송금 방법에 따른 수수료가 보이고, 각 방법에 따라 송금에 소요되는 시간이 표시됩니다.

    송금 방법 선택에 따른 수수료가 송금 금액에서 차감되어 원화로는 얼마를 받게 되는지 계산되어 나타납니다.

     

    또한 한국 외화송금법에 따라 다음과 같은 송금 금액 제한이 있습니다.

    • 송금 시 1일 회당 최대 한화 95만 원까지만 가능
    • 송금 시 1년간 최대 USD 50,000 까지만 가능

    단 비즈니스로 가입하신 경우는 이러한 금액 제한이 없다고 하네요.

     

    다음으로는 받는 사람의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본인 인증하는 페이지가 새로 생겼네요.

    여권과 같은 정보로 본인인증을 진행하고 최종 리뷰 페이지를 확인하고 송금을 하면 되겠습니다.

     

    진행 상황이 업데이트되어 안전하고 빠르게 돈을 한국으로 송금받을 수 있습니다.

     

    트랜스퍼와이즈 사용 국가


    트랜스퍼와이즈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사용할 수 있는 국가를 확인해야 합니다.

    미국 달러 USD, 일본 엔 JPY, 유로 EUR와 같은 주요 통화 외에도, 캐나다 달러 CAD, 호주 달러 AUD, 뉴질랜드 달러 NZD, 홍콩 달러 HKD, 싱가폴 달러 SGD, 영국 파운드 GBP, 터키 리라 TRY 등을 한국으로 송금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독일에서 유로를 한국 원으로 빠르고 저렴하게 송금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한국 원을 해외 통화로 송금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제한사항을 잘 확인하셔서 저렴한 방법으로 해외 송금하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