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투자를 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달러로 투자를 해야 된다는 점이죠.

    그래서 원달러 환율(currency) 시세 변동에 따라 수익률이 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환차손, 환차익이라고 하는데요. 환차손, 환차익이란 무엇일까요?

     

    환차손이란 외화자산을 보유한 상황에서 환율 변동에 따라 손실이 발생한 경우를 말합니다.

    반대로  환차익이란 같은 상황에서 환율변동으로 인한 이익이 발생한 경우를 말하는데요.

     

    예를 들어 내가 산 미국 주식의 가격이 떨어져도 달러의 가격이 오른다면 그만큼 손실은 줄어들게 됩니다.

    환차익이 난 상황이며, 이를 통해 리스크를 헷지(hedge)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미국 주식의 가격이 떨어지고 달러의 가격이 떨어지면 환차손, 즉 나의 손실은 두 배로 더욱 크게 느껴지겠죠.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전 세계적인 경제 흐름의 변화에 따라 환율도 급변하고 있습니다.

    달러는 기축통화로써 안전자산으로 평가받는 화폐이기 때문에, 자산의 포트폴리오에서 일정 부분으로 분배하여 분산 투자하는 것을 전문가들이 많이 추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미국 주식에 투자하고 싶으면 환율을 확인하고 미리 환율이 좋을 때 원화를 달러로 환전을 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의 환율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기 위해 인베스팅 닷컴의 사이트와 어플을 사용하여 원달러 환율의 차트와 전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베스팅 닷컴 사용법 - 실시간 환율 차트

     

    미국 주식 사는법을 위한 추천 사이트로는 바로 인베스팅 닷컴 (www.investing.com/)이 있습니다.

    인베스팅 닷컴은 미국 시장뿐만 아니라 전 세계 지수, 지수 선물, 주식, 원자재, 외환, 암호화폐, 채권 등의 실시간 금융 시장 변동을 보여주는 사이트입니다.

    어플로도 있으니 미국 주식 투자를 위한 앱을 설치를 강력 추천드립니다.

     

    인베스팅 닷컴을 이용해서 실시간 환율 변동 추세과 원달러 환율 차트를 알아볼까요?

    인베스팅 앱을 켜서 외환 탭을 누르시면 전세계 각국 통화들의 환율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달러/원이 나타나 있고 이 외에도 달러/엔, 엔/원, 유로/달러, 유로/원, 비트코인/달러, 미국 달러 지수 등 주요 기축 통화의 환율 변동 추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환율 변동 추이에 영향을 주었던 몇 가지 글로벌 경제 이슈를 살펴볼까요?

     

     

     

     

     

     

    우선 코로나로 인한 유로존의 경기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으로 유로화 강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났습니다.

    반면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 Federal Reserve System), 줄여서 연준은 코로나 이후 경기 회복을 위해서 강한 유동성 공급을 진행 중입니다.

    한 마디로 달러를 계속 찍어내고 있는 것이고 지난 목요일 열렸던 FOMC 회의에서도 이러한 기조는 크게 변한 것이 없었는데요.

     

    이러한 세계 정세 속에서 유로화 강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지난 3월 이후 유로화는 달러화 대비 10% 이상 절상되었습니다.

    유로 원 환율도 1400원을 돌파하여 1420원을 넘기도 했는데요, 현재는 원화 강세로 인해 유로 원 환율이 1380원대까지 내려온 상태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일본 아베 총리가 궤양성 대장암이라는 이유로 인해 사임을 했고, 이로 인한 엔화 강세가 보이고 있습니다.

    아베 사임에 따른 후임은 스가 요시히데로 정해졌고, 아베노믹스의 정책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했지만 환율 변동의 불확실성이 커진 상태입니다.

    엔 원 환율은 현재 11.14원을 기록하고 있으며 안전 자산으로 엔화의 가치가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기축 통화인 달러에 대해 달러 강세냐, 약세냐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미국 달러 지수, 즉 달러 인덱스 (US dollar index)를 확인해야 합니다.

    달러 인덱스란 경제 규모가 크거나 통화가치가 안정적인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미국 달러의 가치를 지수화한 지표입니다.

    6개국 통화에는 유로, 엔, 파운드, 캐나다 달러, 스웨덴 크로네, 스위스 프랑이 기준인데요, 이를 바탕으로 산정한 미 달러화 가치를 지수화한 것으로 미국 중앙은행(Fed, 연준)이 산출해 발표합니다.

     

    그럼 달러 인덱스 차트를 확인해볼까요?

    1달간의 미국 달러 지수 변화 차트를 확인해보면 9월 초에는 달러 인덱스가 92 밑으로 떨어져 91대를 기록하기도 했는데요.

    현재는 93으로 52주 가격변동폭을 확인해보면 확실히 달러화 약세 추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년 변동률은 -5%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달러 인덱스 지표와 연동되는 선물이나 etf에 투자하신 분들의 수익률은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겠네요.

     

    자 그럼 달러화 약세의 기조 속에서 우리가 관심 있는 달러원 환율 차트를 확인해봅시다.

    인베스팅 닷컴 어플과 사이트를 통해서 1일, 1주, 1달, 1년의 원달러 환율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환율 변동 추이를 보면 달러화 대비 원화 강세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일 변동폭을 보면 1160원 밑으로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52주, 즉 1년간 원달러 환율 가격 변동표를 보면 1150원대까지 내려간 적이 있습니다.

     

    이렇게 인베스팅 닷컴을 사용하여 쉽게 오늘의 달러 원 환율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달러를 싸게 바꿀 수 있으니 미리 환전을 해두어 미국 주식 투자를 준비하기 좋은 시기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원달러 환율에 대한 전망은 어떨까요?


    인베스팅 닷컴 사용법 - 원달러 환율 전망

     

     

    사실 환율 변동을 전망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보통 환전은 해외 여행을 갈 때 준비하게 되는데 이 때 분할해서 환전하는 것을 추천하곤 합니다.

     

    인베스팅 닷컴에서는 환율 변동 알림을 설정해두면 기술적 분석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5분, 15분, 시간당, 일간, 월간 원달러 환율의 매수, 매도의 이동평균과 지표 요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인베스팅 닷컴 어플과 사이트를 이용해서 실시간 환율 정보를 확인하고 원달러 환율 데이터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최근 서학개미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미국 주식투자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요.

    환율 변동이 수익률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세계적인 경제 변화 이슈를 잘 파악하고 환율 변동 추이를 잘 살펴보아야 하겠습니다.

     

    또한 증권사마다 달러 환전 시 수수료율이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비교가 필요합니다.

    다음 글에서 증권사 환전 우대를 비교 확인하셔서 현명하게 투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학 개미] 미국 주식 사는법 - 증권사 수수료 비교 (키움/삼성/NH투자증권)

     

    [서학 개미] 미국 주식 사는법 - 증권사 수수료 비교 (키움/삼성/NH투자증권)

    조던 김장섭 님의 '내일의 북'이라는 책을 읽고 나서 6월 1일 처음으로 달러로 환전을 하고 미국 주식을 시작했습니다. 재테크라고는 예적금밖에 모르던 제가 미국 주식을 보유한 지 어느덧 3개��

    sallybbo.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