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이유는 무엇이 있을까요?

    달러 자산을 소유함으로써 자산 분배를 할 수 있고, 또 미국 시장은 장기 우상향 한다는 믿음도 있습니다.

    하지만 또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따박 따박 들어오는 배당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현금 흐름을 확보할 수 있죠.

     

    오늘은 미국 부동산 월배당의 대명사인 리얼티 인컴 (Realty Income Corporation; 티커 O)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월배당의 대명사, 리얼티 인컴 투자 이유는?


    리얼티 인컴은 미국 부동산 월배당의 대표 주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요 매출은 부동산을 소유하고 임대해서 얻는 임차료이고, 코로나 사태 이후 서서히 회복하는 주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 리얼티 인컴 (Realty Income)
    • 종목 코드 NYSE : O (1994년 상장)
    • 시가총액 $22.27 Billion
    • 배당률 4.3%
    • 월배당 (월초 기준, 월중순 지급)
    • 현재시장가 $62.69

    분홍색 QQQ나 하늘색 S&P500과 비교해본 리얼티인컴의 주가 흐름 차트입니다.

    아직 완전히 코로나 시대가 종식된 것이 아님을 감안하면 코로나 백신 혹은 경기부양책으로 인한 추가 주가 상승을 기대해볼만 합니다.

    실제로 화이자의 백신 3상 결과 소식에 가장 크게 반응했던 종목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리얼티 인컴의 투자 이유는 시세 차익에 있지는 않죠.

    리얼티 인컴의 가장 큰 매력은 4.3%에 달하는 고배당을 매 월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1994년 상장한 이후 약 30년간의 압도적인 퍼포먼스가 이를 증명하고 있고, 연평균 4.5%의 배당성장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리얼티 인컴의 안정적인 부동산 포트폴리오


    리얼티인컴의 목표는 안정적인 부동산 포트폴리오로 매 월 배당을 주는 것입니다.

    미국 부동산의 임대료의 수입을 월세를 받는 셈인데, 이것이 배당의 형태인 것입니다.

    따라서 임대료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우량한 임차인을 장기적으로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임차인의 구성을 살펴보면 약 6,588개의 부동산 자산이 평균적으로 9년의 장기 계약을 통해 관리되고 있으며,

    월그린 (Walgreens), 세븐일레븐, CVS, 월마트 등 필수소비재를 운영하는 회사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와 같은 비상 사태에도 마트는 운영해야 하니 안정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Non-retail부문에서는 FedEx가 눈에 띄네요.

     

    이처럼 Top 20을 구성하고 있는 우량한 회사가 전체 부동산 포트폴리오에서 약 52.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업종별로 보면 리테일이 약 84.6%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안정적인 부동산 포트폴리오가 투자자들에게 가장 큰 어필이 되는 포인트입니다.

     

     

    또한 지역적으로 보면 미국 전역에 부동산 자산들이 골고루 분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는 지역은 텍사스, 캘리포니아, 일리노이, 플로리다 순입니다.

     

    리얼티 인컴 투자시 주의사항 - 코로나와 자본조달 비용


    부동산 임차료가 주요 수익원인 만큼, 경기에 민감하고 그만큼 코로나로 인한 셧다운의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하지만 리얼티 인컴에서 발표한 COVID19가 업종별로 미친 영향을 살펴보면 생각보다 큰 우려를 하지 않아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확실히 코로나의 직격탄을 맞은 극장의 경우 51%가 문을 닫았지만, 전체적인 포트폴리오를 살펴보면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2020년 3분기, 전체 부동산 포트폴리오의 93.1%가 정상적으로 영업중입니다.

     

    또한 리얼티 인컴의 가장 큰 목표 중 하나는 자본조달 비용을 낮게 가져가는 것입니다.

    리얼티인컴은 지속적으로 자본이 증가하고 있고 연간 배당금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즉, 주식시장에서 자본을 충당하면서도 부동산 답게 채권시장에서도 자본을 조달하여 래버리지 수익을 얻는데요.

     

    자본조달을 위해서는 주가가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고, 이를 위해 주주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배당 상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채권조달 래버리지를 위하여 투자등급 (A)를 유지해야 하고, 이를 위해 부채 비율을 높이지 않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리얼티 인컴의 장기투자를 위해서는 부채조달 능력을 지속적으로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국 주식] ARKK ETF, 미래의 파괴적 혁신 기업 포트폴리오 투자

     

    [미국 주식] ARKK ETF, 미래의 파괴적 혁신 기업 포트폴리오 투자

    미국 주식 시장은 ETF의 천국이라고 불릴 만큼 다양한 투자 포트폴리오를 지닌 ETF들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ETF란 exchange traded fund의 줄임말로,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

    sallybbo.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