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추워지는 12월이 되면 배당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곤 합니다.

    그리고 벌써 2020년 배당락일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빠른 분들은 이미 10월, 11월에 먼저 배당주에 들어가시지 않았을까 싶습니다만,

    저는 안타깝게도 한국 주식 시장의 상승세가 가파른 최근이 되어서야 자산 포트폴리오에 코스피 종목 일부를 편입하게 되었습니다.

     

    주식 시장은 미래를 선반영 하는 만큼 내년 경기 회복이 중요하죠.

    그런데 이미 내년 세계 증시는 대부분 코로나 종식에 따른 초강세장을 예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FED에서도 이미 2023년까지 기준금리 동결을 예고해둔 상태이고, 미국의 대규모 경기부양책에 따른 원화 강세/달러 약세의 기조가 내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은 경제 유튜브 증시각도기, 박춘호 tv, 그리고 박세익 전무님도 2021년 보유하면 좋을 섹터로 언급된,

    저평가된 섹터이자 내년 증시 주도주가 될 것으로 기대하는 금융주의 대장주인 KB금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B금융 주가 전망


    출처 : KB금융 홈페이지

     

    KB금융지주는 산하에 KB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KB국민카드, 푸르덴셜생명, KB자산운용, KB캐피탈, KB생명보험, KB부동산신탁, KB저축은행, KB인베스트먼트, KB데이타시스템, KB신용정보를 계열사로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KB금융에 투자를 하면 은행주, 증권주에 모두 투자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의 주가는 2020년 12월 24일 기준 현재 45,450원을 기록했고 시가총액은 18조 8,985억 원입니다.

    시가총액이 국내 금융지주사 가운데 가장 많아서 대장주라고 할 수 있으며, 시가총액 순위로는 코스피 18위에 해당합니다.

    금융주답게 외국인의 소진율이 65.36%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금융당국이 코로나19 장기화 전망에 따라 금융지주에 배당 자제령을 내리면서 배당성향이 축소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배당성향은 순이익 대비 배당금의 비율이며, 금감원이 금융지주사에 권고하고 있는 배당성향은 15~25% 수준입니다.

    지난해 4대 금융지주의 배당성향은 신한금융지주가 25%, KB금융지주가 26%, 우리금융지주가 26.6%, 하나금융지주가 25.6% 였습니다.

     

    그래서 최근 3개월 KB금융의 주가 차트를 보면 3분기 높은 순이익 발표에 따른 배당금의 기대감으로 11월 26일 최고점을 찍었으나, 이후 배당 축소 압박으로 인해 좀처럼 연말 주가 상승의 분위기를 타지 못하고 있습니다.

    출처 : KB금융 홈페이지

    배당 축소 압박을 받아 주가는 주춤하고 있지만 금융권의 건전성 지표에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코로나 여파에도 불구하고 KB금융은 한 분기의 당기순이익이 1조가 넘을 정도로 돈을 잘 벌었고, 배당주의 필수 요건인 안정적인 매출과 영업이익을 보여주며 꾸준한 배당금 지급을 보여준 회사이죠.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올해 배당금으로 돌려주지 못한 이익금은 어쨌든 그대로 유보되는 것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주가 조정을 받으면 추가 매수의 기회로 삼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KB금융은 카카오뱅크의 지분 9.9%를 보유하고 있어서 IPO에 따른 자본 비율 상승의 기대를 해 볼 수 있습니다.

    KB금융 배당금


     

    출처 : KB금융 홈페이지

    구분 매수 가능일 배당락일 배당 기준일 배당금 지급일 배당금(세전)
    2020년 12월 28일 12월 29일 12월 30일 21년 4월 9일 2,210원 (예상)

    2020년 KB금융의 정확한 주당 배당금은 공시되지 않았지만, 작년 주당 2,210원에서 100-200원 선에서 배당금이 축소되지 않을까 합니다.

    하지만 최근 5년간 KB금융의 배당수익률을 보면 배당금이 지속적으로 우상향 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외국인 비율도 높아서 배당을 통한 주주환원정책은 지속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배당락일이 지난 후 주가가 조정을 받을 수도 있고, 크게 주가 상승을 통한 시세 차익을 볼 수 있는 재미 있는(?) 종목은 아니지만,

    주가가 저렴할 때 차근차근 한주 씩 모아가면 꾸준하고 안정적인 수익률을 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에 일정 부분 편입 해도 좋을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배당주의 관심이 있으시다면 미국 주식의 리얼티인컴(O)도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국 주식] 리얼티 인컴 (O) 월배당 리츠 etf

     

    [미국 주식] 리얼티 인컴 (O) 월배당 리츠 etf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이유는 무엇이 있을까요? 달러 자산을 소유함으로써 자산 분배를 할 수 있고, 또 미국 시장은 장기 우상향 한다는 믿음도 있습니다. 하지만 또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따

    sallybbo.tistory.com

    오늘도 부족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의 성투를 기원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